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고속&시외버스에서 일반보다 우등이 압도적인 이유?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승차권을 사려고 하는데 시간표를 훑어보니 일반 버스랑 우등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승차권을 사려고 하는데 시간표를 훑어보니 일반 버스랑 우등 버스에서 얼마나 이용하는 위치를 막론하고 일반 버스에 비해 우등은 가격도 차이가 있어도 노선 등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횟수의 비결이 궁금하네요?
돈벌이가 되니깐 그러합니다.
서울~부산을 예로 들면 일반고속(45석)은 26,700원 / 우등고속(28석)은 39,700원 입니다. 승객을 만석으로 운행한다고 치면 일반고속 1,201,500원 / 우등고속 1,111,600원의 요금을 벌게 돼 일반의 수익금이 더 많습니다.
다만 매진된다는 보장이 없고, 버스는 정해진 시간에 무조건 운행을 해야 하기에 적은 수의 승객을 태우더라도 그만큼 수익이 나게 되는 우등을 중심으로 운행하게 됩니다.
10명을 태운다고 치면 일반 267,000원 / 우등 397,000원으로 13만원 차이가 나고, 15명을 태우면 일반 400,500원 / 우등 595,500원으로 19만 5천원 차이가 납니다.
현재 시간 기준으로 오후 7시 20분 출발 우등은 잔여석 21석으로 7명 태우고 출발했으며, 8시 40분 출발 예정인 일반고속도 38석 남고 7명 태우고 갈 예정입니다.
우등이 더 편하고 넓은 장점이 있고, 승객들의 선호도 있기는 하나, 수익성 측면을 운수업체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그런 관계로 21석인 프리미엄도 점차 확대되고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