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9급 공무원 준비해도 될까요? 현재 고3이고 내신은 5점 초중반 정도 합니다일단 대학은 4년제 대학
현재 고3이고 내신은 5점 초중반 정도 합니다일단 대학은 4년제 대학 성적 맞춰서 나올 생각인데 유교과 졸업해서 유치원 교사 하고 싶었어요 근데 월급이랑 취업률도 안좋아서..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준비할까 고민이 됩니다 ㅠ주민센터에서 일하고 싶은데 알아보니 공무원 종류도 많고 시험 난이도도 어렵고 합격도 정말 어렵다 하더라구요..말이 넘 길어졌는데 아무튼 궁금한 점은1.지금부터 공무원 시험 준비하는게 나을까요 아님 대학 졸업 후 준비하는게 나을까요 시기는 어느때가 괜찮을지 궁금해요2.9급 공무원 종류 중 합격률이 그나마 괜찮은 건 무엇인가요3.지금 진짜 아예 노베인데 준비한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려주세요4.주민센터에서 일하려면 일반행정직과 사회복지 중 무엇이 나을까요?질문이 좀 많지만 그래도 자세히 답변 부탁드려요..!!ㅠ
반갑습니다.
공기업 34년 근무, 정년퇴직한 아저씨 입니다.
1.지금부터 공무원 시험 준비하는게 나을까요? 아님 대학 졸업 후 준비하는게 나을까요 시기는 어느때가 괜찮을지 궁금해요.
"대학교 졸업장은 운전면허와 동일하다." 이얘기는 모두가 나오는 대학교는 이름값이 있던 아니던 졸업장은 손에 쥐어라. 입니다.
왜냐구요?
또래사회의 사회화과정을 거치지 아니한 이는 동류사회에서 생각을 같이하지 못하는 "독립장군"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땜 입니다.
2.9급 공무원 종류 중 합격률이 그나마 괜찮은 건 무엇인가요?
어느 직종이 더 쉽다라고 접근하는 것 보다 공무원시험의 근간이 되는 영어과목 실력이 되면 공무원시험에 도전해도 좋고 아니다 싶으면 포기하는 것이 당연 합니다.
▶기준: 수능 2등급은 안정권, 수능3등급은 가능권, 수능 4등급은 대학교 졸업 후 영어에만 6~9개월 필요, 수능 5등급은 포기가 정답 입니다.
대학교 4학년 또는 졸업 직후 고시학원(考試學院, 2~3개월 코스)영어과목에 공무원준비학원 다님서 준비, 할때 다른 과목과 병행공부 할때 시간배분에 피해를 안끼칠 정도의 영어에 대한 기본기가 근본적으로 필요한데 2개월 이내 하루에 2시간 공부로 평균 85점 이상 받아내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3.지금 진짜 아예 노베인데 준비한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려주세요..
노베이스라면 공무원시험 준비 보다는 유아교육, 사회복지 등으로 진학, 자신의 능력치에 맞는 곳에 취업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노베이스일 경우 선택하지 아니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젤 좋고 대학교 다님서 영어공부를 확실히 해 놓고 위에서 말한대로 방학때 또는 졸업 후 고시학원 강의를 2회정도 수강하는 것이 기본과정 입니다.
혼자서 독학? 절대적으로 권하지 아니 합니다.
4.주민센터에서 일하려면 일반행정직과 사회복지 중 무엇이 나을까요?
아저씨로선 일반행정직이 낫다고 보는 것이 첫째는 승진의 개념이 적용되지만 사회복지분야는 승진의 기회가 사실적으로 거의 주어지지 아니 합니다.
첨 업무는 일반행정직이 다소 어렵다고 여겨질지 모르나 이어지는 업무의 피곤, 복지대상의 사람들이 무지, 무대뽀, 가난 또는 장애을 가진 것이 자랑인양 수준낮은 갑질 등이 있어 감정노동이 생각보다 많기 땜 입니다.
합격 기준치로 보면 사회복지가 약간 쉽지 않나 하는 의견 입니다.
5. 영어공부의 필요성 강조
공무원 응시자의 약 40~50%는 영어과목 과락 또는 50점 이하라고 알려져 있고 안정적인 영어점수가 나오지 아니하면 몇년을 공부해도 합격하기 힘든 것이 공무원 시험 입니다.
그래서 공무원시험 공부 들어가지 전에 영어공부가 우선이다라고 얘기 합니다.
▶예 : 아저씨의 친한 친구 아들이 지방 하류대 4년제 영문학과 졸, 5년 만에 교정직(여자는 모집하는 경우가 거의 없음) 합격하는 것을 봤고 지인중에 전문대 경찰행정과 졸, 9년만에 경찰시험에 붙는 것을 봤습니다.
극단적 예이지만 이마저도 합격을 했으니 얼굴을 내밀지 합격하지 못한 대다수의 고시(考試) 낭인(浪人)들은 인생, 정말 피폐해집니다.
그래서 "웬만한 기본실력, 자신감을 갖추지 아니하고는 공무원 시험에 나서지 않은 것이 좋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