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25살 철도 기관사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01년생 25살 남자입니다.군대를 다녀오고 이제 곧 대학교를 졸업하는데,솔직히 대학교에서
안녕하세요. 01년생 25살 남자입니다.군대를 다녀오고 이제 곧 대학교를 졸업하는데,솔직히 대학교에서 놀기만 해서 배운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나온 학과도 철도 기관사랑 아무런 관련도 없습니다.그런데 인터넷에서 철도 기관사 분을 보고 처음으로 하고 싶은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아무런 자격증도 배운 것도 없는 남학생 25살에 철도 기관사 공부 시작...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따스한 배려 말고 현실적인 차가운 말 부탁 드립니다.고등 학교 시절 성적 9등급 받았습니다. 쓰레기처럼 살았어요.
철도 기관사 되는 건 가능합니다.
하지만 노력 없이 되는 건 절대 아니고,
경쟁은 치열하며, 나이도 더 이상 어리지 않습니다.
철도기관사는 공무원이 아닙니다.
과거 한국철도청 시절에는 국가기관 소속이었지만,
2005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KORAIL)로 바뀌면서
공사 직원, 즉 공기업 정규직이 되었습니다.
여러가지면에서 누구나 공무원, 공사직원
선호하죠
현실적 조건 정리
1. 자격증 필수
철도기관사가 되려면 다음 두 가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 (국토교통부 주관)
철도 운전 관련 학과 수료 또는 인턴 경력 (많은 경우 필요)
이 면허는 운전전문 교육기관
(코레일 인재개발원, 수도권철도교육원 등)에서
학과 이수 → 기능교육 → 시험(필기+실기)을 통과해야 합니다.
학원비도 들고, 합격도 쉽지 않습니다.
2023년 제2종 전기차량 면허 필기 합격률은 약 30~40%,
실기는 30% 이하 수준입니다.
2. 채용문은 좁고 경쟁자 많음
코레일, SR, 서울교통공사, 민간 철도업체 등에서 선발
대부분 신입 채용 시 연 1~2회, 채용 인원도 수십~수백 명 수준
응시자 대부분은 관련학과 출신, 자격증 보유, 필기 준비 경험자
즉, 당신보다 스펙이 더 준비된 경쟁자가 많다는 뜻입니다.
3. 학벌/성적은 덜 중요하지만, 필기점수가 매우 중요
철도공사는 대부분 학벌이나 내신 성적보다 자격·시험점수 중심
NCS + 전공 필기 + 면접 , 특히 NCS는 죽도록 공부해야 함
제로 베이스라면, 1~2년 이상은 올인해야 경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게되겠다. 저게 되고싶다.
막연히 머리로만 생각치말고
내가 지금 할수있는걸 하면서 현실적으로
한발씩 차근차근 다가가세요
위의 정보들도 오픈된 내용인데 모르고 계셨을
확률이 높죠
검색하면 다 나오는 정보들인데요
이런 기초지식도 모르고 계신다면
아직은 기관사가 될 준비가 안된거죠
이제 학창시절은 끝입니다.
이런저런 일을 많이 겪을수록 뒤로 가면
삶의 변수들이 줄어들면서 실수가 줄어들겁니다.
인공지능이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걸 빅데이터로
습득하쟎아요. 인간은 디지털이 아니니까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이걸 습득해야합니다.
생각보다 그 시간은 오래 걸릴수있어요
70대까지 일해야하는 시대예요
100세까지 살아야하구요
남은 30년은 어떻케 살죠??
먼 미래의 일같지만 주마등처럶 스쳐
지나갈수있어요
하나의 직업으로 평생 살수는 없으니까
조바심 마시고 알바부터 시작해보세요
긍정적인 방향으로 뭔가를 해놔야 나중에
보탬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