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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생기부 주제 중복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까지 생기부 확인을 대충하다가 오늘 보니까 1. 2학년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까지 생기부 확인을 대충하다가 오늘 보니까 1. 2학년 독서 : 지방 의료 공백2. 2학년 사회문화 : 사회적 계층에 따른 의료 접근성 차이와 해결 방안 (지방 포함)3. 3학년 사회과제연구 : 응급 상황에서 소득 수준에 따른 의료 접근성 차이가 환자의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으로 주제가 다 비슷해요... 내용도 비슷하구요.. 제가 학종 쓰는 게 4개로 엄청 많은데 혹시 불이익이 있을까요 ㅜㅜ 학과는 간호학과입니다.
말씀해주신 학생부 기록을 보면
2학년 독서 → 지방 의료 공백
2학년 사회문화 → 사회적 계층별 의료 접근성 차이 (지방 포함)
3학년 사회과제연구 → 소득 수준에 따른 응급 상황 의료 접근성 차이와 생존율
로, 모두 의료 접근성이라는 큰 틀에서 주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1. 불이익 가능성
같은 주제가 반복된다고 해서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무조건 불이익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지원하려는 **전공(간호학)**과 연관성이 높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탐구 범위가 더 구체적·심화되는 흐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만 학교생활기록부 전체를 봤을 때, 단순히 **‘비슷한 주제를 반복’**한 것처럼 보이면 ‘탐구의 폭이 좁다’고 평가될 위험은 있습니다.
2. 평가자가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경우
2학년 초반에는 넓은 주제(의료 격차 전반) → 점차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문제(응급 상황 + 소득 수준 + 생존율)**로 연구 범위가 좁혀진 경우
동일 주제라도, 접근 방식·자료·결론이 발전하는 과정이 드러나는 경우
그 과정을 통해 지원 전공과의 적합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경우
→ 예: “의료 접근성 문제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과학적·보건학적 관점에서 탐구했음”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설명
3. 주의할 점 & 개선 방법
단순 반복처럼 보이지 않게
기록이나 면접에서 “같은 주제라기보다, 첫 연구에서 부족했던 점 → 다음 연구에서 어떻게 보완했는지”를 밝히는 게 중요합니다.
탐구의 폭 확장
의료 접근성 외에도 안전, 감염병, 디지털 헬스케어 등 관련 주제를 일부 섞으면 더 좋습니다.
전공 연계성 강조
“간호학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심화되었는가”를 연결 지을 것
예: 의료 공백 문제 → 임상 현장에서 간호사가 해야 할 역할 → 연구 주제로 발전
4. 결론
현재 기록만으로는 불이익이 반드시 발생하는 구조는 아님
오히려 “의료 격차”라는 한 문제를 일관성 있게 깊이 추적한 것으로 긍정 평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으니, **‘연구가 발전해 나간 과정’**과 ‘전공 적합성’을 자기소개서·면접에서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게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