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독서활동에서 진로와 연관된 책을 읽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국어교사를 꿈꾸고 있는 학생입니다. 이번 진로 시간에 독서활동을
안녕하세요. 저는 국어교사를 꿈꾸고 있는 학생입니다. 이번 진로 시간에 독서활동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고려대학교 추천도서를 읽으려고 합니다.그런데 구운몽이나 열하일기와 같이 국어교육과 직접 관련이 없는 책을 읽어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가능하면 국어교육과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이 더 좋을까요?
좋은 질문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두 선택 모두 괜찮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책을 통해 왜 내가 국어교사가 되고 싶은지와
교실에서 무엇을 해볼 수 있는지를 얼마나 설득력 있게 연결하느냐”입니다.
장점: 국어과의 핵심인 텍스트 해석 능력과 문학적 감수성을 보여줄 수 있어요.
포인트: 작품의 주제·서사·언어를 수업 아이디어나 평가 방법으로 번역해 보이세요.
예: 읽기/쓰기 교육, 문학 교육, 매체·담화(토론·설득), 평가·피드백,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등 ‘개론·입문서’
장점: 전공 적합성과 수업 설계 역량을 드러내기 좋아요.
포인트: 이론 한 가지를 골라 실제 수업 활동(활동지·질문·루브릭)으로 구체화하세요.
책이 국어교육 ‘직접 관련’이 아니어도 되는 이유는요,
국어교사는 텍스트를 통해 사고를 확장시키는 사람입니다.
작품이 교육학 서적이 아니어도 그 텍스트에서 언어·서사·문화 맥락을 끌어와
수업으로 설계하면 국어교육 그 자체가 됩니다.
평가자는 “무슨 책이냐”보다 “그 책을 어떻게 읽고, 무엇을 만들었는가”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