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문화 다낭 호텔 수영장내 도움을 요청했으나 직원인지 알바생인지는 모르겠으나 미얀하다는 의사표현없이
다낭 호텔 수영장내 도움을 요청했으나 직원인지 알바생인지는 모르겠으나 미얀하다는 의사표현없이 NO라고 대답하며저쪽가야된다고요 .안된다는 말로 기분상해 결국 다른직원이와서 베트남어로 수영장직원 항의하고 왜안도와줬냐는듯 거칠게 얘기했으나 수영장직원은 멀리자리에서 떨어져 저를 바라보며 웃네요?기분엄청나쁜게 미얀하다라는 말 한마디없이요.다른 직원대체 도움을 받았으나 화가 나는게 손님을 우습게 보는걸로보였어요.베트남문화가 잘못하고 혼날때 직접 미얀하다는 말 안하나요? 슬쩍웃는문화인지요?
베트남 사람들은 프랑스 식민지에 미안하다는 베트남 말인 Xin loi(씬로이)를 하게 되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거라 목숨이 왔다 갔다 했기에 Xin loi라는 말을 잘 안한다고 합니다. Khong sao(콤 싸오) 라는 말도 마찬가지로 괜찮다는 말인데 자기가 잘못해놓고 Khong sao라고 하는 것 보면 웃깁니다. 피해자가 괜찮다고 해야지 잘못한 사람이 '셀프 괜찮다'고 하는 거는 좀 잘못된 거 같은데... 모두 식민지 때의 아픈 역사인 것 같습니다.
요새 와서는 그래도 Xin loi를 하는 사람이 많아졌으나 아직도 여전한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Xin loi를 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고 그런 상황입니다.
그리고 그 직원인지 알바인지는 모르겠지만 자기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제대로 모르는 수준인 거 같습니다. 이런 함량 미달 인간을 가지고 전체적인 베트남 사람을 평가해서는 안될 거 같습니다.
사회성이 좀 모자라는 사람을 리조트에서 잘못 채용했나 봅니다.
슬쪽 웃는 거는 상대방을 비하하거나 비꼬려는 게 아니고 어색해서 그런 것입니다.
자신의 잘못은 인정하기 싫고 그렇다고 미안한 감정이 털끝만큼 없고 그런 거 아니라서 좀 어색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