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한테 담배 들켰는데 학생이에요…지금 당장 학원 끝나고 바로 집들어오라는데 어떡할까요…?저는 스트레스와 힘든거 때문에 피게 된건데…어떡하죠 매우 급합니다 ㅠㅠㅠ
아이고... 글만 읽어도 그때 그 심장이 쿵 내려앉는 기분이 생생하게 느껴지네요. 저도 질문자님 나이 때쯤이었나... 아버지 서랍에서 몰래 훔쳐 핀 담배를 들켜서 정말 먼지 나게 혼났던 기억이 납니다. 집 들어가는 길이 천근만근이고, 문 앞에서 수만 가지 변명을 생각하다 결국엔 그냥 잘못했다고 빌었죠. 부모님께 실망을 드렸다는 죄책감이랑, 내 마음을 몰라주는 것 같은 서운함이 뒤섞여서 정말 복잡한 마음이었을 거예요. 지금 얼마나 불안하고 막막할지 충분히 짐작이 갑니다.
우선 집에 들어가시면 변명하거나 숨기려고 하기보다는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스트레스받고 힘들어서 잘못된 선택을 했다'고 먼저 인정하고 대화를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부모님께서도 처음에는 화를 내시겠지만, 질문자님의 솔직한 마음을 알게 되면 걱정하는 마음이 더 크실 겁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부모님과 힘들었던 점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눠보는 계기로 삼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저는 건강에 대해 오랫동안 공부해왔고, 베이핑도 15년 가까이 해온 사람으로서 솔직하게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흡연을 선택하는 것은 가장 좋지 않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학생 시기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때이기에 니코틴 의존성이 생기면 학업 집중력 저하나 건강 문제 등 더 큰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장의 힘든 마음을 잠시 잊게 해줄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못합니다.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다른 건강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을 강력하게 권합니다.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친구와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일은 분명 힘들겠지만,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고 더 건강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부디 부모님과 진솔한 대화를 통해 잘 해결하시고, 이번 기회에 꼭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